춘곤증 원인과 예방 방법 알아보기
춘곤증 원인과 예방 방법 알아보기
추운 겨울동안 움츠렸던 우리 인체는 봄이 되어 날이 풀리면서 생체리듬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데, 그 증상이 바로 춘곤증입니다. 추운 날씨 때문에 수축했던 근육·혈관·피부 등은 기온이 높아지면서 활발하게 움직이게 되는데, 이 움직임이 많아지면 칼로리 소비량이 늘고 자연스럽게 인체는 각종 영양소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춘곤증이 생기게 됩니다.
춘곤증은 일시적으로 피로를 느끼는 증상 입니다 .하지만 피로감과 무력감을 동반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특히 운동부족인 사람, 과로가 겹친 사람, 노년층일 경우 춘곤증에 시달릴 가능성이 크며, 또 다른 원인으로 비타민을 비롯한 무기질 등 영양소 결핍을 들 수 있습니다 .
춘곤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 영양공급 및 적절한 운동이 필요 합니다.
◆ 가벼운 맨손체조나 스트레칭, 산책 정도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다는 점을 유념 해야 합니다.
◆ 봄철에는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평소보다 비타민의 소모량이 늘어납니다. 비타민B1과 면역기능을 돕는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된 채소와 신선한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
◆ 춘곤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수면시간은 하루 7~8시간 정도가 적당한데,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만일 밤잠을 설친 경우에는 점심식사 후 15~30분 정도의 낮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매일 먹는 음식을 통해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춘곤증 퇴치의 기본인데, 특히 야채와 해조류는 춘곤증과 피로를 이겨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