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용,직불,선불] 카드는 어떻게 분류하는지 알아보기
   
   대금의 지급시기를 기준으로 한 카드의 분류
 
 


카드는 먼저 대금의 지급시기를 기준으로

 

사후에 지급하는 신용카드(Credit card),

구입시점에 지급하는 직불카드(debit card),

사전에 지급하는 선불카드(prepaid card),

 

로 구분 할 수 있는데, 이들을 통칭하여 지급카드(Payment card)라고도 한다.

 

좀 더 세부적으로

첫째 신용카드는 대금납부기일에 해당 금액을 모두 지급하는 특수한 형태의 신용카드(charge card)와 일정한 이자를 부담하고 대금의 지급을 다음 기일로 연장할 수 있는 순수한 의미의 신용카드로 나눌 수 있다.

 

둘째, 직불카드는 카드소지자의 거래승인 방식에 따라 PIN(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방식 직불카드(‘온라인 직불카드라고도 한다) 와 서명방식 직불카드(‘오프라인 직불카드라고도 한다)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전자를 직불카드 후자를 체크카드라고 칭하는데, 체크카드라는 명칭은 Visa 의 서명방식 직불카드 상품명인 Visa Check Card에서 유래한다.

 

셋째 선불카드는 국가별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치저장매체에 따라 카드기반 선불카드와 네트워크 기반 선불카드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전법에서 선불카드를 정의하고 있으며, 전자금융거래법에서 이용범위, 현금 등가성 등을 고려하여 선불전자지급수단과 전자화폐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카드는 이용 가능한 가맹점의 범위를 기준으로 백화점 등 특정 가맹점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단일목적(single purpose), 특화(Limited purpose)카드와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Multi-Purpose), 범용(General Purpose)카드로 구분할 수 있으며, 발급주체를 기준으로 은행계카드,
 전업계 카드, 유통계 카드 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추천버튼 꾸우욱 눌러주시는 센스 !!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